21대 차기 대통령 후보 지지율 선거일 이재명 한동훈 조국 오세훈 이준석 홍준표 김동연
🔰21대 차기 대통령 후보
📍차기 대선후보 지지율 여야 후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41.2% ~ 52.4%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 9.8% ~ 19.3%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5.5% ~ 7.1%
오세훈 서울시장: 2.9% ~ 6.7%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4.5%
홍준표 대구시장: 3.8% ~ 4.9%
김동연 경기도지사: 2% ~ 3.9%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41.2% ~ 52.4%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 9.8% ~ 19.3%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5.5% ~ 7.1%
오세훈 서울시장: 2.9% ~ 6.7%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4.5%
홍준표 대구시장: 3.8% ~ 4.9%
김동연 경기도지사: 2% ~ 3.9%
이재명 대표가 압도적인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한동훈 대표가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여론조사 시기와 기관에 따라 지지율에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이재명 대표는 전 연령대와 지역에서 고른 지지를 받고 있으며, 특히 40대에서 가장 높은 지지율(57.8% ~ 69%)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한동훈 대표는 70대 이상 연령층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보수 성향이 강한 대구·경북 지역에서도 이재명 대표(33.7% ~ 44%)가
한동훈 대표(22.4% ~ 40%)를 앞서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재명 대표의 경우 현재 진행 중인 재판 결과에 따라 대선 출마 자격에 영향을 받을 수 있어, 이는 향후 지지율 변화의 주요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의 지지율 격차는 최근 조사들에서 크게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요 변화를 살펴보면 : 지지율 격차 확대 추이
📍10월 말 조사:이재명 45.0%, 한동훈 18.6%
격차: 26.4%포인트
📍12월 초 조사들:이재명 47.5%, 한동훈 13.3% (격차: 34.2%포인트)
이재명 52.4%, 한동훈 9.8% (격차: 42.6%포인트)
이재명 41.0%, 한동훈 23.0% (격차: 18%포인트)
양자 대결 시나리오:이재명 54%, 한동훈 35% (격차: 19%포인트)
📍주목할 만한 변화
격차가 최대 42.6%포인트까지 벌어졌습니다.
한동훈의 지지율이 한 자릿수(9.8%)까지 하락한 조사도 있었습니다.
이재명의 지지율은 대부분의 조사에서 40% 이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역별 특이사항
보수 성향이 강한 대구·경북 지역에서도 이재명(44.8%)이 한동훈(12.8%)을 크게 앞서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최근의 정치적 상황, 특히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폐기 등의 사건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다만, 여론조사 결과는 시기와 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해석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보수 성향이 강한 대구·경북 지역에서도 이재명 대표(33.7% ~ 44%)가
한동훈 대표(22.4% ~ 40%)를 앞서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재명 대표의 경우 현재 진행 중인 재판 결과에 따라 대선 출마 자격에 영향을 받을 수 있어, 이는 향후 지지율 변화의 주요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의 지지율 격차는 최근 조사들에서 크게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요 변화를 살펴보면 : 지지율 격차 확대 추이
📍10월 말 조사:이재명 45.0%, 한동훈 18.6%
격차: 26.4%포인트
📍12월 초 조사들:이재명 47.5%, 한동훈 13.3% (격차: 34.2%포인트)
이재명 52.4%, 한동훈 9.8% (격차: 42.6%포인트)
이재명 41.0%, 한동훈 23.0% (격차: 18%포인트)
양자 대결 시나리오:이재명 54%, 한동훈 35% (격차: 19%포인트)
📍주목할 만한 변화
격차가 최대 42.6%포인트까지 벌어졌습니다.
한동훈의 지지율이 한 자릿수(9.8%)까지 하락한 조사도 있었습니다.
이재명의 지지율은 대부분의 조사에서 40% 이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역별 특이사항
보수 성향이 강한 대구·경북 지역에서도 이재명(44.8%)이 한동훈(12.8%)을 크게 앞서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최근의 정치적 상황, 특히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폐기 등의 사건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다만, 여론조사 결과는 시기와 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해석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이 진행될 경우, 제21대 대통령 선거 일정은 다음과 같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탄핵 절차와 조기 대선 가능성
탄핵소추안 발의: 국회 재적의원 과반수의 발의가 필요합니다.
탄핵소추 의결: 국회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됩니다.
헌법재판소 심판: 탄핵소추안이 의결되면 헌법재판소의 최종 결정을 기다려야 합니다.
📍조기 대선 시나리오
헌법재판소가 탄핵을 인용할 경우, 대통령직에서 파면됩니다.
대통령직 파면 시, 60일 이내에 후임 대통령 선거를 실시해야 합니다.
📍정상적인 제21대 대통령 선거 일정
만약 탄핵이 진행되지 않거나 기각될 경우
예정된 선거일: 2027년 3월 3일
당선자 임기: 2027년 5월 10일부터 2032년 5월 9일까지
📍탄핵 절차와 조기 대선 가능성
탄핵소추안 발의: 국회 재적의원 과반수의 발의가 필요합니다.
탄핵소추 의결: 국회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됩니다.
헌법재판소 심판: 탄핵소추안이 의결되면 헌법재판소의 최종 결정을 기다려야 합니다.
📍조기 대선 시나리오
헌법재판소가 탄핵을 인용할 경우, 대통령직에서 파면됩니다.
대통령직 파면 시, 60일 이내에 후임 대통령 선거를 실시해야 합니다.
📍정상적인 제21대 대통령 선거 일정
만약 탄핵이 진행되지 않거나 기각될 경우
예정된 선거일: 2027년 3월 3일
당선자 임기: 2027년 5월 10일부터 2032년 5월 9일까지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령 선포 후 탄핵 가능성은 매우 높아졌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헌적 조치: 비상계엄령 선포와 국회 정치활동 금지는 헌법 질서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로 간주됩니다.
국회의 반발: 국회는 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을 가결했으며, 이는 헌법에 따라 대통령이 즉시 수용해야 하는 조치입니다.
⚔️법조계의 비판: 대한변호사협회는 이번 비상계엄을 “자유민주주의와 헌정질서를 파괴하는 위헌적인 비상계엄”이라고 규정했습니다.
탄핵 요건 충족: 이번 조치는 ‘중대한 헌법 위반’으로 볼 수 있어, 탄핵의 법적 요건을 충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당 의원들의 이탈 가능성: 극단적인 조치로 인해 여당 의원들 중 일부가 탄핵에 찬성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계엄군이 국회를 봉쇄하고 있어 실제 탄핵 절차 진행은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 상황이 해제되고 국회가 정상화된다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절차가 신속하게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헌적 조치: 비상계엄령 선포와 국회 정치활동 금지는 헌법 질서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로 간주됩니다.
국회의 반발: 국회는 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을 가결했으며, 이는 헌법에 따라 대통령이 즉시 수용해야 하는 조치입니다.
⚔️법조계의 비판: 대한변호사협회는 이번 비상계엄을 “자유민주주의와 헌정질서를 파괴하는 위헌적인 비상계엄”이라고 규정했습니다.
탄핵 요건 충족: 이번 조치는 ‘중대한 헌법 위반’으로 볼 수 있어, 탄핵의 법적 요건을 충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당 의원들의 이탈 가능성: 극단적인 조치로 인해 여당 의원들 중 일부가 탄핵에 찬성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계엄군이 국회를 봉쇄하고 있어 실제 탄핵 절차 진행은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 상황이 해제되고 국회가 정상화된다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절차가 신속하게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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