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 절약 캐시백은 주택난방용 도시가스 요금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동절기 도시가스 사용량 감축을 위해 운영하는 제도로 전년도 사용량보다 3%* 이상 절약하면 절감량에 따라 현금으로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30%한도, 10원단위 절사)

🔰참여대상

‘주택난방용(개별난방/중앙난방)’ 도시가스 요금제 사용자는 누구나 참여 가능
※ 절감기간 : 2023. 12월 ~ 2024. 3월 (2024. 1월 ~ 2024. 4월 고지서 발행분)
※ 비교기간 : 12월 ~ 2023. 3월 (2023.1월 ~ 2023. 4월 고지서 발행분)
※ 비교기간 : 장려금 지급시기 2024년 7월 ~ 8월

단,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캐시백 지급대상에서 제외됩니다.
① 전출 • 전입, 명의변경 등으로 인하여 도시가스사 또는 고객식별번호가 변경되어 절감기간 및 비교기간의 전체 사용량 조회가 불가능한 경우
② 주택난방용 이외에 타용도 요금제(산업용, 업무난방용 등) 사용자
③ 신청자(회원가입자)와 계약자 명의가 다르나 계약자 정보제공동의서를 미제출한 사용자
④ 도시가스사 또는 고객식별번호를 오기입하여 사용량 조회가 불가능한 경우
⑤ 중앙난방에서 개별난방으로 전환하여 절감기간 및 비교기간 중 각 세대별 사용량 자료가 없는 경우
⑥ 기타 사유로 절감기간 및 비교기간의 사용량 조회가 불가능한 경우
태그
#도시가스절약캐시백
신청기간은 언제 인가요?

2023. 12월 ~ 2024. 3월 (4개월)

🔰신청 방법/지급기준

K-GAS 온라인 신청 접수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 가입을 합니다.
회원 가입 후, 전년 동기간의 도시가스 사용량을 입력합니다.
절약률을 확인하고, 신청을 완료합니다.

캐시백 지급기준
전년 동기간 대비 3%* 이상 절감 시 절감율별 차등 지급하며, 절감율이 높을수록 캐시백 지급단가가 높아집니다.
* 절감노력을 수반하지 않는 기온상승에 따른 자연감소에 대한 온도 보정계수 적용 예정

구분3% 이상 10% 미만10% 이상 15% 미만15% 이상 30% 이하
캐시백 지급단가50원/㎥100원/㎥200원/㎥

🔰고객식별번호

고객식별번호는 도시가스 사용 요금 고지서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고지서 상단 중앙 또는 우측 상단에 “고객번호” 또는 “납입자번호” 등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고지서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 도시가스사에 고객식별번호를 문의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도시가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경우, 도시가스 사용 요금 고지서 상단 중앙에 “사용계약번호”라고 표기된 10자리 숫자가 고객식별번호입니다.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신청 시, 고객식별번호를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고객식별번호를 잘못 입력하면 신청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도시가스사고객식별번호
한국지역난방공사11자리 숫자
서울도시가스10자리 숫자(1로 시작하는 번호는 불가)
한국가스공사12자리 숫자
부산도시가스8자리 숫자
인천도시가스7자리 숫자
대성에너지10자리 숫자
한국지역난방공사 강원본부11자리 숫자
삼천리도시가스9자리 숫자
전남도시가스8자리 숫자
전북도시가스10자리 숫자
JB도시가스7자리 숫자
지에스이9자리 숫자
참빛도시가스9자리 숫자
CNCITY에너지8자리 숫자
충청에너지서비스8자리 숫자
코원에너지서비스8자리 숫자
해양에너지10자리 숫자

🔰신청 기간

  • 접수 신청 시작 202312 ~ 2024 3일입니다.

🔰도시가스 절약하는 방법

실내온도를 1℃만 낮춰도 7%를 절약할 수 있다는 사실! 슬기로운 난방 생활이 지구를 살리고, 대한민국을 에너지 위기에서 구합니다. <요약: 가스비는 온수 사용시 가장 많이 발생 -> 절약 요령: 실내 적정 난방 온도(18~20℃)/적정 습도(40~60%) 유지, 적정 온수 온도(40℃) 설정, 중간 수압 사용, 외출 모드 활용>

적정 습도(40~60%) 유지하기 보일러 가동과 함께 가습기나 젖은 수건을 활용해주세요. 실내에서 적정 습도 40~60%를 유지하면 열 전달이 빨라져 온도를 빠르게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적정 온수 온도(40℃) 설정하기
가정에서 가스비가 가장 많이 나오는 경우는 온수 온도를 최고로 설정하고, 수압을 강하게 해 뜨겁다 느껴, 다시 차가운 반대 방향으로 돌리는 상황입니다.
온수 온도를 약이나 중으로 설정 또는 목욕탕 온탕 온도(40℃)정도로 조정하고, 수압을 중간 정도에서 사용하면 물을 데우는 에너지를 절약하고 물 낭비와 아이들 화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보일러 외출 기능 이용
보일러를 완전히 끄면 일정온도까지 재가동하는데 더 많은 에너지가 소비되므로 외출 기능을 활용하여 적정온도를 유지하면 도시가스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10시간 이내로 귀가한다면 외출 모드를 이용하세요.
한겨울 아침 최저기온이 -12℃ 이하로 이틀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발표하는 한파주의보 발령 시에는 예약/외출 기능 대신 15℃ ~17℃ 정도로 실내온도 설정을 유지하면 동파를 막으면서 집안의 온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캐시백 후기

저는 올해 처음으로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제도를 신청하고 참여해 보았습니다.
결과적으로 16,000원의 캐시백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절약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난방기의 온도를 20도로 맞추고, 사용하지 않는 방은 밸브를 잠그기 실내 환기를 자주 하기 가스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불필요한 사용을 줄이기 이러한 방법들을 실천하면서 오히려 난방을 더 잘 유지할 수 있었고,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난방비 부담도 줄일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제도는 가구의 에너지 절약을 유도하고,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참여 방법도 간단하고, 절감률에 따라 캐시백 지급액도 높아져 참여의 동기가 부여됩니다.

다음에도 계속해서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제도를 통해 에너지 절약에 동참하고, 캐시백 혜택도 받으려고 합니다

🔰뉴스

🔰유튜브